지난 주 보내드린 첫번째 뉴스레터가 도움이 되셨을지요? 저희가 전해드릴 이야기는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지난 주에 이어 이번 주 뉴스레터에서는 코로나19 기간 이주 여성 노동자들이 겪은 어려움, 그리고 급격한 인구구조의 변화로 국가 경제계획의 재조정이 필요한 상황에서 한국의 노인돌봄시스템이 어떻게 개선되어야 하는지 살펴보려고 합니다. 돌봄경제연구 성과를 담은 정책 브리프도 전달드립니다.
이런 상상을 해봅시다. 새로운 나라로 이주할 기회를 찾는 중에 갑자기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그러면 그 다음엔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이 영상에서 서울대 국제이주와 포용사회센터 문현아 박사는 코로나19가 한국의 이주 여성 노동자에게 미친 변화, 특히 그들의 일자리 상황과 긴급구호지원금
정책에서의 차별과 배제 상황을 공유드립니다.
깨끗한 공기를 비롯해 인종 차별 사안에 이르기까지, 세상에는 존재하지만 잘 드러나지 않는 것들이 있습니다. 각 가정에서 수행하는 무급 돌봄노동도 그렇습니다. 자녀 및 노인 돌봄은 우리 사회의 유지 및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산출해 낼 수도 있습니다. 세계 여러 학자들이 수행한 돌봄경제에 대한 다양한 연구는 분명히 존재함에도 우리가 직시하지 않으려 했던 돌봄경제의 규모와 중요성을 잘 알려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