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와 돌봄경제: 지속가능한 돌봄사회로의 전환

코로나19와 돌봄경제: 지속가능한 돌봄사회로의 전환

/활동/코로나19와 돌봄경제: 지속가능한 돌봄사회로의 전환

프로그램 – 국문

프로그램 – 영문

연사 소개

자료집

본 센터는 2021년 6월, 국제 컨퍼런스 <코로나19와 돌봄경제 : 지속가능한 돌봄사회로의 전환>을 주최했습니다.
6월 2일부터 4일까지 사흘간 세계 각국의 전문가들을 온라인으로 연결해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돌봄 위기 실태를 고찰하며
돌봄경제 육성 및 돌봄사회로의 전환에 관한 토론을 벌였습니다.

컨퍼런스 참가자들은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부각된 돌봄위기의 실태를 조명하고, 돌봄경제 관련 최신 연구 결과를 공유했습니다.
이를 통해 돌봄경제에 대한 재인식을 촉구하며, 돌봄 투자를 통한 지속가능한 돌봄사회로의 전환 전략을 논의했습니다.
돌봄 문제를 방치할 경우 각 국가의 젠더 불평등과 경제 발전이 향후 얼마나 악화되는지,
돌봄 시스템을 구축하고 투자할 경우 국가 경제가 얼마나 성장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시뮬레이션 결과도 소개됐습니다.

이번 컨퍼런스에는 전 세계 600여 명이 참여했습니다. 학계 뿐만 아니라 정부, 기업, 시민사회 등 다양한 섹터를 대표하는 분들이 참석해 더욱 의미가 깊었습니다.
노벨경제학상 수상자 조지프 스티글리츠 미 컬럼비아대 석좌교수, 돌봄경제 주창자인 낸시 폴브레 미 메사추세츠대 명예교수,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 최정우 포스코의 회장 등이 연사로 나섰으며,
본 센터장인 은기수 서울대 국제대학원 교수와 아니아 바티아 UN 여성 부총재, 캐런 그라운 세계은행 글로벌 젠더 디렉터 등도 발표 및 토론에 참여했습니다.

또한 행사 마지막 날인 6월 4일에는 돌봄 분야 신진 연구자를 위한 워크샵이 열려, 석박사 과정 학생들의 연구 발표를 국내외 학자들이 경청하고 조언하는 학술 교류의 시간을 가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