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용사회와 돌봄
포용사회와 돌봄
돌봄은 우리의 일상과 사회를 유지하는 근간입니다.
한국 사회에서 여성에게 집중돼온 자녀돌봄 부담은 여성의 경력 단절과 출산 기피 현상을 초래했고, 이는 다시 급격한 인구 고령화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돌봄노동자의 낮은 처우와 열악한 근무 환경도 해결해야 할 시급한 과제입니다.
본 센터는 돌봄의 사회경제적 가치를 재조명하고, 지속가능한 돌봄사회를 만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합니다.
연구 목표
아동과 노인 돌봄을 중심으로 한국의 돌봄 현실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 분석함으로써 한국 사회에서 돌봄이 이뤄지는 과정과 돌봄제공자의 삶의 질을 연구합니다. 또한 국내외 학계, 현장, 정책 담당자가 한 자리에 모여 돌봄 현실 개선을 위한 정책을 논의하는 기회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돌봄노동과 경제
서울대학교, 미국 아메리칸대학교, 캐나다 토론토대학교 등 국내외 경제학자 및 사회정책 학자들과 협력해 돌봄노동의 사회경제적 가치를 추산합니다. 양질의 돌봄을 위한 돌봄 인프라 구축이 국가의 경제발전과 어떻게 연관되는지 밝힙니다. 설문 및 심층인터뷰 조사로 유·무급 돌봄제공자의 현실을 들여다보고 각 국가 간 비교연구를 진행합니다.
코로나 19와 일×가정 양립
코로나 19와 그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가 자녀 돌봄 및 일·가정 양립에 미친 영향을 연구합니다. 휴원 및 휴교 상황에서 어린 자녀에 대한 돌봄을 주로 누가 담당했고 어떤 어려움을 겪었는지, 이에 대한 해결책과 향후 돌봄 정책에 대한 시사점은 무엇인지 설문조사와 인터뷰 자료 분석을 통해 살펴봅니다.
한국사회와 이주 돌봄 노동자 도입
돌봄 인력의 원활한 수급을 목표로 싱가포르, 홍콩, 캐나다 등과 같이 이주돌봄노동자를 도입하자는 논의가 한국 사회에서도 시작됐습니다. 이주돌봄노동자에 대한 실질적 수요가 어느 정도인지, 이주돌봄노동자 제도를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양질의 돌봄 인력 공급 방안으로 정착시키려면 어떠한 준비와 설계가 필요한지 해외 사례 연구 및 국내 조사를 통해 알아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