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와 돌봄경제: 지속가능한 돌봄사회로의 전환 – 연사소개
코로나19와 돌봄경제: 지속가능한 돌봄사회로의 전환 – 연사소개
2021 국제 돌봄정책 컨퍼런스
코로나19와 돌봄경제: 지속가능한 돌봄사회로의 전환
주요 연사 소개
정영애
대한민국 여성가족부 장관
대한민국 여성가족부 장관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사회학과와 동대학원 여성학과에서 여성학 및 가족을 전공으로 국내 첫 여성학 문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서울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대학 대학원장, 부총장 등을 역임하였고 한국여성재단 이사, 한국여성학회 회장 등을 역임하며 시민사회와 학계에서 역량을 펼쳤다. 저출산고령사회 위원회 민간위원으로 활동했으며, 여성과 노인 문제를 중심으로 연구와 행정을 병행하고 있다.
마크 말록-브라운 Mark Malloch-Brown
오픈소사이어티재단(Open Society Foundations) 총재, 전 유엔 사무부총장
2009년부터 <오픈 소사이어티>의 글로벌 이사로 활동했다. 코피 아난 사무총장 시절 유엔에서 사무차장을 역임하며 인권, 정의, 발전을 위한 활동에 주력했다. 유엔에서 개발 프로그램을 담당했고 세계은행에서 대외업무 책임을 맡았으며 영국 정부에서 각료를 역임하기도 했다. 폭력적 갈등을 예방하고 피하기 위한 비정부 조직 <위기 그룹>의 공동 발기인이기도 하다. 최근 유럽연합에 대한 영국의 개입을 지지하는 단체 <영국을 위한 최선>의 대표를 맡기도 했다. 다양한 민간 기업에서 일했고, 왕립 아프리카 사회, UN 재단,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경영 위원회 등에서 이사직을 맡고 있다. 현재 오픈 소사이어티 재단의 총재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
현재 포스코 회장이다. 39년 경력의 철강업 전문가로 포스코건설 경영전략실장, 포스코인터내셔널 기획재무본부장, 포스코 가치경영센터장, 포스코케미칼 사장 등을 두루 역임하며 그룹 사업재편, 신사업 발굴 및 포트폴리오 강건화를 성공적으로 추진했다. 특히, 철강을 뛰어넘어 수소사업, 이차전지 소재사업 등 그린과 모빌리티를 중심으로 저탄소, 친환경 기반 미래 신성장 동력 확보를 주도하며 100년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2018년 회장 취임 후에는 ‘더불어 함께 발전하는 기업시민’을 새로운 경영이념으로 선포하며, 강건한 산업생태계 조성과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해야 함을 강조했다. 이러한 공로로 2020년에는 경영학자들이 선정하는 올해의 경영자 대상을 수상했다. 특히, 사회문제 중 저출산 이슈에 대해 큰 관심을 갖고 있으며, 기업차원의 출산친화 Role Model 제시를 위해서도 앞장서고 있다.
마리아 플로로 Maria S. Floro
미국 아메리칸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 CWE-GAM 공동 연구책임자
현재 미국 아메리칸대학교 경제학과 교수이며 CWE-GAM 공동 연구 책임자다. 주요 연구 분야는 취약성, 비공식 고용, 도시의 식량안전, 시간사용과 웰빙, 금융위기, 도시 빈곤, 가구 저축, 신용과 자산 소유 등이다. 태국, 필리핀, 에콰도르, 볼리비아에서 도시빈민 공동체의 취약성, 젠더, 비공식 고용에 관한 현장 연구 책임자다. 최근 중국, 몽골, 태국의 생활시간조사 자료 분석을 진행하고 있으며 여성에 대한 폭력의 경제사회적 비용 프로젝트의 기술자문을 맡고 있다. 주요 저서로 『비공식 신용 시장과 신제도주의 경제학』,『세계경제에서 여성의 노동』, 『 젠더, 발전, 세계화: 모든 사람이 중요한 것처럼 보이는 경제학』(공저, 출간 예정) 등이 있다.
낸시 폴브레 Nancy Folbre
미국 메사추세츠대학교 애머스트 경제학과 명예교수 / 전 세계여성경제학회 회장
현재 미국 메사추세츠대학교 에머스트 경제학과 명예교수다. 같은 학교의 정치경제 연구 인스티튜트의 젠더와 돌봄노동 프로그램 소장이며 바드 컬리지의 레비 경제학 인스티튜트의 선임 연구원이다. 주요 연구분야는 무급 돌봄노동의 가치를 특별히 강조하는 맥락에서 정치경제와 페미니즘 이론 접점의 모색이다. 주요 저서는 『가부장제의 흥망성쇠』(2021), 『사랑과 돈을 위해: 미국의 돌봄노동』(2012), 『욕심, 탐욕, 젠더: 경제 사상의 역사』(2009), 『아동의 가치화: 가족의 경제학을 다시 생각한다』(2008), 『보이지 않는 가슴』(2001) 등이 있다. 일반 대중들을 위한 글쓰기도 활발히 해 <뉴욕 타임즈>, <더 네이션>, <아메리칸 프로스펙트> 등에 기고하고 있다. 개인 웹사이트와 블로그 참고. Care Talk: http://blogs.umass.edu/folbre/
조지프 스티글리츠 Joseph E. Stiglitz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경제학과 석좌교수 / 2001년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
OECD 경제성과 및 사회발전 측정에 대한 고위전문가 그룹의 부의장이며 루즈벨트 인스티튜트의 수석 경제학자다. 2001년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했고, 클린턴 행정부에서 대통령 경제자문회의 의장을 역임한 뒤 세계은행 수석 부총재 겸 수석 경제학자를 지냈다. 2000년 컬럼비아 대학교에 싱크탱크 <정책 대화를 위한 이니셔티브>를 만들었다. 2011년 <타임>지 선정 세계 가장 영향력있는 인물 100인에 뽑혔다. 주요 연구분야는 선구적인 연구 분야인 정보 비대칭성을 비롯해 소득 분배, 위기, 기업 거버넌스, 공공 정책, 거시경제학과 세계화 등이다. 최근 저서로 『사람, 권력, 이윤』 , 『유럽 경제 규칙을 다시 쓰다』등이 있다. 현재 컬럼비아 대학교 경제학과 석좌교수다.
다이앤 엘슨 Diane Elson
영국 에섹스대학교 명예교수 / 전 여성예산단체 대표
현재 영국 에섹스대학교 명예교수이며 전 영국 여성예산단체 대표다. 주요 연구 분야는 젠더 평등과 경제정책이며 글래스고 칼레도니안 대학교 WiSE 연구센터 객원교수이며 럿거스 대학교 여성 글로벌 리더십 센터의 연구교수다. 개발정책을 위한 UN 위원회 위원이며 유엔여성 자문이다. 2016년 경제사상의 개척에 기여한 공로로 레온티에프 상을 수상했다.
송상현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회장 / 전 국제형사재판소 소장 / 서울대학교 법대 명예교수
1962년 고등고시 행정과 및 사법과에 합격했다. 1963년 서울대학교 법과대학을 졸업하고, 1972년부터 2007년까지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교수와 명예교수를 지냈다. 2003년부터 2015년까지 국제형사재판소 초대재판관과 재판소장을 역임했다. 한국법학교수회 회장, 산업자원부 무역위원회 위원장, 사법연수원 운영위원장, 국가인권위원회 정책자문위원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명예회장을 맡고 있다.
아니타 바티아 Anita Bhatia
유엔여성기구 부총재
세계은행 그룹 본부와 지부에서 중요한 직책과 리더십 분야를 담당했고, 특히 국제개발, 전략, 자원 동원, 전략적 파트너십과 조직변화 관리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전개했다. 국가 단위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의 규모 확대를 통한 중요한 성과 달성을 포함해 발전 의제를 선진화하며 혁신적인 파트너십 구축을 도모하는 개발금융 담론에 크게 기여했다. 지식관리 글로벌 책임자, 비즈니스 성과 관리 책임자, 변화관리 책임자 등을 역임했으며 라틴 아메리카를 비롯해 아프리카, 유럽, 중앙 아시아와 동남아시아에서도 활동했다. 예일대학교에서 정치학 석사를 하고 조지타운 대학교에서 법률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2019년부터 유엔 여성 부총재를 맡고 있다.
에미코 오치아이 (落合恵美子)
일본 교토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 아시아공간연구센터 센터장
현재 일본 교토대학교 사회학과 교수이며, 동 대학교 아시아공간연구센터 센터장을 맡고 있다. 주요 연구분야는 역사적∙비교적 관점에서 본 가족과 젠더 연구다. 최근에는 사생활의 영역과 공적 제도에서 동시적인 전환을 포착하기 위해 복지국가와 이주를 파악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주요 공저로 Asian Families and Intimacies, 4 vols. (2021), Transformation of the Intimate and the Public in Asian Modernity (2014), Asian Women and Intimate Work (2013). and The Stem Family in Eurasian Perspective: Revisiting House Societies, 17th-20th Centuries (2009) 등이 있다.
루스 레빈 Ruth Levine
IDInsight 대표 / 전 휴렛재단(William and Flora Hewlett Foundation) 국제인구와개발 디렉터
글로벌 자문과 데이터 분석의 연구기관인 IDInsight의 대표이다. 2011년부터 2019년까지 윌리엄과 플로라 휴렛 재단의 글로벌 개발과 인구 프로그램의 디렉터를 역임하며 국제개발, 글로벌 건강, 교육 등의 분야에서 개발 경제 전문가로 활동했다. 미국 국제개발처에서 정책, 계획, 학습 부서의 주요 책임자로 일했다. 세계은행, 미주개발은행, 글로벌 개발을 위한 센터에서도 연구와 프로그램 디자인을 맡아 활동하기도 했다. 코넬대학교에서 생화학 전공 의학사를 받고, 존스홉킨스 대학교에서 경제인구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토 펭 Ito Peng
캐나다 토론토대학교 사회학·공공정책학과 교수 / 글로벌 사회정책센터 센터장
현재 캐나다 토론토 대학교 사회학 및 공공정책학 교수이자 캐나다 글로벌 사회정책 연구 의장을 맡고 있으며 토론토 대학교 국제사회정책연구소 소장직도 맡고 있다. 동아시아의 사회 정책 및 돌봄의 정치경제학, 가족 및 인구문제에 대해 활발히 연구해 왔으며 최근에는 ‘ 젠더, 이주 그리고 돌봄노동 ‘ 프로젝트의 연구책임자로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돌봄노동에 대해 비교분석한 저서『젠더, 이주, 그리고 돌봄노동』를 펴냈다. 2018년부터 현재까지 ‘ 한국의 돌봄노동 ‘ 프로젝트의 주요 구성원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캐나다 아시아 퍼시픽 재단의 우수 연구원으로 UNRISD와 유엔 여성에서 활동하고 있다. https://sociology.utoronto.ca/people/faculty-and-staff/ito-peng/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