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용사회와 돌봄

포용사회와 돌봄

/연구/포용사회와 돌봄

돌봄은 우리의 일상과 사회를 유지하는 근간입니다.
우리는 실증적 연구를 통해 돌봄의 사회경제적 가치를 재조명하고 현장과 함께 소통하며 지속가능한 돌봄사회를 만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합니다.

한국사회는 돌봄의 위기를 겪고 있습니다. 그동안 여성에게 집중되어 온 자녀돌봄 부담은 출산 기피와 여성의 경력 단절을 초래했습니다. 세계 최저 수준의 출산율로 인한 급격한 인구 고령화는 돌봄을 필요로 하는 노인 인구의 비중을 빠른 속도로 높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양질의 돌봄을 제공할 수 있는 인력도, 시스템도 여전히 부족한 상황에서 돌봄제공자들은 낮은 임금과 열악한 근무 환경으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연구 목표

우리는 아동, 노인 돌봄을 중심으로 한국의 돌봄 상황에 대한 양적, 질적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고, 이를 통해 현재 한국사회에서 돌봄을 누가 담당하고, 돌봄이 어떻게 이뤄지고 있으며, 돌봄 제공자의 삶의 질은 어떠한지 등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외 학계, 현장, 정책담당자가 함께 모여 구체적 데이터와 현장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돌봄 현실 개선에 실질적 도움이 되는 정책을 논의할 수 있는 장을 지속적으로 열어가고자 합니다.

프로젝트

돌봄노동과 경제

미국 아메리칸대학교, 캐나다 토론토 대학교 등 국내외 경제학자, 사회정책 학자들과 함께 돌봄노동의 사회경제적 기여에 대한 가치를 추산하고, 양질의 돌봄을 위한 돌봄 인프라 구축에 대한 투자가 한 사회의 경제발전과 어떻게 연관되는지 밝힙니다. 설문 및 심층 인터뷰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유×무급 돌봄 돌봄제공자의 상황을 들여다보고, 각국과의 비교 연구를 진행합니다.

코로나 19와 일×가정 양립

코로나 19와 그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가 자녀 돌봄과 일×가정 양립에 미친 영향을 알아봅니다. 휴원, 휴교 상황에서 어린 자녀에 대한 돌봄을 주로 누가 담당했으며 어떤 어려움을 겪었는지, 이에 대한 해결책과 향후 돌봄 정책에 대한 시사점은 무엇인지 설문조사와 인터뷰 자료 분석을 통해 살펴봅니다.

한국사회와 이주 돌봄 노동자 도입

돌봄 인력의 원활한 수급을 위해 싱가포르, 홍콩, 캐나다 등과 같이 이주돌봄노동자 도입을 확대하자는 논의가 있습니다. 이에 대한 실질적 수요가 어느 정도인지, 이주 돌봄 노동자의 확대 도입이 단순히 저가 노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돌봄노동에 대한 존중에 기반해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양질의 돌봄 인력을 공급하기 위한 방안이 되려면 어떠한 준비와 설계가 필요한지 해외 사례 연구 및 국내 조사를 통해 알아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