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이주와 통합

국제이주와 통합

/연구/국제이주와 통합

21세기에 이르러 국경을 넘는 ‘이주’는 전 지구적으로 중요한 사회 현실로 자리잡았습니다. 본 센터는 국제 이주의 현실과 변화에 주목합니다.

이주 정책은 비자 발급 숫자의 문제를 넘어섭니다. 이주 정책은 이주민을 포함한 우리 모두의 삶의 질, 돌봄이 전제된 지속가능한 삶을 실현하는 기반이 돼야 합니다. 본 센터는 이주 이슈에 대한 심도 깊은 연구를 통해 변화되는 세상에 한걸음 보탬이 되고자 합니다.

연구 목표

이주민과 이주 정책의 과거와 현재를 분석하며 미래 전망을 제시합니다. 정치경제적 구조를 고려하는 동시에 이주민 및 난민의 미시적 일상과 차별을 연구합니다. 이를 통해 지속가능한 한국 사회를 위한 이주 관련 정책 방향을 도출하고자 합니다.

프로젝트

한국사회에서 난민의 통합

한국의 난민 정책을 검토하며, 한국 거주 난민 인터뷰를 통해 이들의 현실을 조명합니다. 이를 통해 한국 사회 난민 통합의 전제 조건들을 제시합니다.

결혼이주여성의 삶과 돌봄 경험

결혼이주여성들의 삶은 ‘가족’과 긴밀하게 관련돼 있습니다. 가족 내 돌봄 상황에 주목해 결혼이주와 돌봄 현실이 어떻게 교차하는지, 그 의미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탐문합니다.

코로나19와 이주민의 삶

코로나19로 국경이 봉쇄되면서 사람들은 현재 거주하는 장소에 갇혔습니다. 그 속에서 한국 내 이주민들은 한국인들보다 더 많은 고충을 겪어야 했습니다. 코로나19 하에서 이주민들이 겪은 현실을 살펴보며 이주민 정책의 개선 방향을 제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