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더평등과 변화

젠더평등과 변화

/연구/젠더평등과 변화

젠더 평등없는 발전은 가능하지 않은 세상이 되고 있습니다. 삶의 여러 측면에서 젠더 평등은 요구되고 있습니다.
센터에서는 특히 노동과 가족 부문에서 젠더 평등의 중요성을 살펴보며 변화 가능성을 모색합니다.

차별없는 세상을 향한 노력에 여성과 남성 모두 예외일 수 없습니다. 젠더를 통해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구분짓고 차별하며 억압하지 않는 사회를 지향합니다. 가족과의 관계에서부터, 평범한 일상에서, 노동하는 일터에서, 아플 때 찾는 병원에서, SNS를 활용하는 온라인상에서 젠더 평등을 위한 노력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센터에서는 아주 먼 과거까지는 아니더라도 역사적 흔적을 더듬어, 현실의 상황을 검토하며, 미래를 향한 변화를 그려보고자 합니다.

 

연구 목표

젠더 불평등은 오랜 시간 동안의 역사정치적 구도 속에서 사회문화적 규범과 맞물려 온 억압과 차별의 현실입니다. 센터는 그 중 가족과 노동을 초점으로 젠더 평등을 모색할 수 있는 분야에 집중해 연구와 실천을 시도합니다.

프로젝트

미완의 과제, 일-가정 양립: 근현대 한국여성과 ‘돌봄’

서울대 규장각 한국학연구 클러스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연구자들의 집담회를 통해 식민지 시기, 산업화 시기를 거쳐 현대에 이르기까지 근현대 한국의 여성 들이 ‘일’과 ‘돌봄’을 어떻게 경험해 왔으며, 돌봄을 둘러싼 담론은 어떻게 진화해 왔고, 한국사회의 정책과 제도는 그에 따라 어떻게 대응해 왔는가 라는 장기적인 연구 주제를 개발하기 위한 기본적인 탐색을 진행합니다.

KOICA-서울대학교 양성평등 석사학위 과정 연계

학생들에게 이론 및 실제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여 개발도상국의 정책에 도입이 가능한 젠더-변화적인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기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