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소개
센터소개
환영사
코로나19 사태는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가 일상생활과 사회구조 및 제도의 모든 측면에서 큰 충격과 변화를 경험한 사건으로 역사에 기록될 것입니다. 이러한 역사적 순간을 맞이하여 국제이주와 포용사회센터는 새롭게 출발하고자 합니다.
미세한 바이러스가 전 세계인의 일상을 뒤흔들며 뉴 노멀, 즉 새로운 정상사회의 등장을 재촉하고 있습니다. 본 센터는 이러한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우리의 삶을 유지하는 데 가장 필요한 것이 돌봄이란 점에 주목합니다.
돌봄은 인간과 인간을 연결하는 주요한 행위이자 관계입니다. 돌봄을 매개로 그것을 받는 사람과 제공하는 사람 사이에는 서로 다른 위치성이 생겨납니다. 그런데 지금까지 대체로 여성이 돌봄을 담당해왔기 때문에, 이 지점에서 젠더 불평등이 발생했습니다. 어떤 인간 사회든 돌봄이 필수불가결한 요체라는 점을 고려하면, 이주여성의 돌봄노동을 포함해 전지구적 젠더 불평등의 수면 아래에 돌봄 문제가 놓여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돌봄은 평범한 일상이 가능하도록 우리 삶을 뒷받침하는 귀중한 행위입니다. 그동안 우리가 이 같은 진실을 잘 모르고 지냈을 뿐입니다.
본 센터는 잘 보이지도, 제대로 주목 받지도 못했던, 우리 사회의 여러 비정상적 현상과 각종 문제의 근원으로 작용해온 영역들을 발굴해 탐구하고, 가시화하며, 더 나아가 의미 있는 변화와 실천을 만들어내는 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자 합니다. 여러분이 깊은 애정을 가지고 진지한 관심을 기울여 이 여정에 함께 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은기수
국제이주와 포용사회센터 센터장
미션
국제이주와 포용사회센터는 어느 누구도 배제되거나 차별받지 않는 포용사회를 지향합니다.
젠더, 이주, 돌봄, 사회적 불평등에 관한 실증적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적, 정책적 대안을 모색합니다.
실천적 연구기관으로서 학계, 현장, 시민사회, 정부 및 해외 유수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포용이 상식이 되는 정의로운 변화를 이끌어가고자 합니다.
연혁
연혁
문의를 남겨주세요
08826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140동 307호- +82-2-880-9220
+82-2-879-1496
ctms.snu@gmail.com
문의를 남겨주세요
08826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140동 307호+82-2-879-1496
ctms.snu@gmail.com